일반교정 15% 할인

Dr.Eddy는 수년간의 연구원 경험을 통해 여러분에게 영어 저널 출판과 투고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제공합니다. 매 주, 저널출판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전달 해 드립니다. 저널 투고에 성공하는 법을 Dr. Eddy를 통해 만나보세요.



출판계획

성공적인 저널 투고를 위해 가장 중요한 항목은 명확한 논문 주제 찾기

학술 논문을 준비할때 가장 중요한 단계는 과학 인류 연구에 대한 기본 원칙과 지식의 영역을 진보 시킬 수 있는 주제를 찾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애매모호한 논문 주제는 저널 편집자에게 채택될 개연성이 낮다는 것이다.

명확하게 정의된 논문 주제는 출판 될 가능성을 높여주고 논문 프로토콜을 개발, 논문 계획을 세우고 연구 데이타를 분석하게 도와준다. 또한 잘 정의된 논문 주제는 편집자와 피어 리뷰어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는 반면, 좋지 못한 논문 주제는 출판 가능성을 낮추고 연구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인식을 남기게 된다.

하나의 논문이 여러 논문 주제를 대변 할 수도 있지만 구체적인 하나의 논문 주제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다. 따라서 어떤 논문 주제가 적합한가? 대답은 논문의 종류와 분야에 따라 달라지지만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전반적이고 구체적인 논문 기준을 세우는 것이다.


So what?

첫째 제일 중요한건 어떤 논문주제든 “So What?” 질문에 답해 보는 것이다. So What? 이 추구하는 것이 이 질문을 통해 중요하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의미있는 주제를 찾으라는 것이다. 가능한 연구 결과에 대해 항상 “So What”을 스스로에게 물어봐라.

예를 들어, “손가락 긴 사람이 좋은 의사 될 가능성이 있는가? 라는 논문 주제는 의미 있는 지식을 이끌어 낼 수 없다. 반면에, 같은 주제로” 레지던트 사이에서 손을 이용해서 하는 테스트가 좋은 외과 실적을 낳는데 도움이 되는가? 라는 주제는 의료 교육 종사자들이 수술 기술 훈련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도움을 줄 수 있다.
Unobviousness

독창성 부족은 저널사에 의해 거부 당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 중 하나이다. 과학저널 편집자는 독창성과 더불어 불명확한 주제를 강조한다. 논문 주제는 반박의 여지가 있어야 한다. 일부 저널은 접수된 논문 중 90%를 거부하고 있기에 때문에 아래 3 가지 중 하나를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1. 실제 응용이 가능한 지식에 기여를 하는가? 새로운 추가 논문 주제를 낳을 수 있는가?
  2. 현 지식과 접목해 일반화 / 적용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3. 반박 할 수 있는 주제를 찾고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분석해야 한다.
좋은 논문 주제는 오래된 문제에 대한 새로운 개념 또는방법을 적용해서 현재 사례 및 문제에 대한 비판적 사고 를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

명쾌한 주제를 선정하는 방법에 관한 팁

임상 또는 현장 경험 뿐만 아니라 자신의 관심사와 연결되어 있는 주제를 정하는게 좋다. 특히 관련 논문은 많이 찾아 봐야 하고 현재 많은 논문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기 때문에 항상 다른 사람이 같은 주제로 논문을 준비 중인지 최근 정황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기존 문헌/연구에서 새로운 논문 주제를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많은 논문들이 토론 섹션에서 해결되지 않은 주제 및 추가 실험이 필요한 연구주제에 대해서 언급 하기 때문에 토론섹션장에서 새로운 논문 주제를 찾을 수 있다. 특히, 연구의 결론이나 일반화 가능성에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면 그 연구 결과 확인을 위해 그 연구 주제로 논문 주제로 삼을 수 있다. 기존의 문헌/연구에서 빈틈과 보안할 점을 찾았다면 이것은 좋은 논문 주제가 될 수 있다.

명확한 논문 주제를 찾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최신 기술 발전을 알리기 위해 학술 회의를 개최하고 있기 때문에 컨퍼런스에 참석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따라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석하는 컨퍼런스 및 네트워킹에 참여하는 것은 명쾌한 논문 주제를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재정 단체로 부터 연구제의를 받는 것도 연구 주제를 찾는 좋은 방법이다.

특정 프레임 워크는 연구원들이 단계별로 요소별로 논문 주제를 체계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개발 되어 졌다. 예를 들면 PICOT, PESICO and FINER. 이러한 템플릿을 사용하면, 특히 처음 논문을 작성하는 사람은 브레인 스토밍하고 논문을 체계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는 도움을 받을 수 있다.

PICOT: Population, Intervention, Control, Outcome, Time Frame

PESICO: Person/problem, Environments, Stakeholders, Intervention, Comparison, Outcomes

FINER: Feasible, Interesting, Novel, Ethical, Relevant

SPICE: Setting, Population, Intervention, Comparison, Evaluation

Using PICOT to build the research question
P: Age (adult patients)
I: Multimodal treatment (epidural analgesia in combination with acetaminophen and NSAIDs)
C: Single-modal treatment (e.g., epidural alone)
O: Pain score (nausea or vomiting)
T: Over 24 hours following surgery

research questions 논문 주제: 선택 수술 (환자의 희망에 의한 수술)을 받은 성인 환자에게 경막외 진통에 따른 치료를 아세트 아니노펜과 NSAIDs을 병합 할때가 경막외 진통제만 처방했을때 와 비교 할때 24시간에 수술에 걸친 시간에 따른 더 나은 고통 점수와 적은 부작용을 만든다
<Source: Thabane et al. (2009)>

Using PESICO to build the research question

Person/Problem (P) In a 10-year old child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little or no functional speech but good fine-motor skills Environment
(E)
who is currently attending a self-contained classroom and part-time included in regular class activities
Stakeholders (S) whose interdisciplinary support team has determined to target manual signing as an appropriate mode of communication Intervention
(I)
what strategy is most effective or efficient for introducing manual signs
Comparison
(C)
as compared to other strategies
Outcomes
(O)
in terms of expressive signing, and/or expressive natural speech, and/or receptive speech?

Source
: Schlosser, Koul, & Costello (2007)8

처음 논문을 작성하는 이는 무슨 말을 해도 막연 할 것이다. 이런 경우는 논문 작성한 경험이 있거나 논문이 권위있는 학술지에 기재 된 경험이 있는 선배에게 자문을 구해 보는것도 좋다.

Conclusion
결론적으로 논문 주제는 논문 작성 성패와 양부를 가르는 중요한 과정이다. 특히 출판과정에서 우선순위를 두는 과정이며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될 항목이다. 독창적이지 않고 예측이 가능한 결과를 실은 논문은 출판 될 가능성이 적다. 만약 잘못된 모델과 조사 방법으로 수집된 데이타로 작성되거나 가설이 허용되지 않는 방식으로 수집한 데이터 또는 논문은 review 하는건 소용 없다.
Contributors


ⓒ 2012 Cactus Communications. All rights reserved.
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