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교정 15% 할인

Dr.Eddy는 수년간의 연구원 경험을 통해 여러분에게 영어 저널 출판과 투고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제공합니다. 매 주, 저널출판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전달 해 드립니다. 저널 투고에 성공하는 법을 Dr. Eddy를 통해 만나보세요.



간행윤리

저자 기준 : 연구 업적은 누구에게 귀속되는가?

한 세기전, 학계에서 저자 관계를 정의하는것은 매우 쉬웠습니다. 대부분의 논문이 연구 수행 책임을 혼자 지는 한명의 저자에 의해 집필되었기 때문입니다. 최근 수십년간 연구 범위가 넓어져 전문 분야를 넘어 연구 기관과 연구자 간의 공동 연구를 한 논문과 관련된 저자의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역량의 연구자들이 함께하면서 경력, 윤리, 여러 과학분야가 복수로 참여하여 발표된 연구 업적은 누구에게 귀속이 되는가? 누가 책임자인가? 하는 부분의 질문을 떠올리게 됩니다. 이 글은 저자 기준에 관련된 주요 개념을 설명합니다.


누가 저자에 해당되는가?

누가 저자가 아닌가?

ICMJE(국제의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 ;International Committee of Medical Journal Editors)에 따라 아래 사항에 해당된다면 저자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 자금 확보
  • 연구 감독
  • 사소한 실험실 지원
  • 행정 지원
저자 기준에 대한 명확한 지침은 학문분야마다 다릅니다. 인문학에서는, 한 저자가 작성하는게 보통이며 저자에 관한 문제도 거의 없습니다. 반면 협력을 기본으로 하는 과학분야 경우에는 그 구별이 분명해야 합니다.

광범위한 관점에서, 단일 저자는 논문 내용의 지적 정보에 대해 상당히 기여하고 데이터와 결과를 포함해 전체 연구에 대한 책임을 져야합니다. 저자의 역할은 필사가 가능한 통일된 형태에서 국제의학편집 위원회의해 설립된 바이오 메디컬저널에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습니다. ICMJE지침에 따르면, 단일 저자는

  • 개념 및 설계, 데이터 수집 또는 데이터의 분석과 해석에 실질적인 기여를 해야 합니다.
  • 논문 초안을 작성하거나 중요 내용에 대한 결정적인 수정을 해야 합니다.
  • 출판버전의 최종 승인본을 제공해야 합니다.
어떤 식으로든 연구에 기여했다고는 하지만, 저자에 대한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모든 연구원을 Acknowledgements(감사의 글)에 언급해야 합니다.

연구 참여자 / 보증자

여러 사람이 참가한 연구의 프로젝트에서, 그들의 다양한 측면에서 기여하고 있다면, 단일 저자와 연구참가자 사이의 구분이 모호하게 됩니다. 위에 언급된 비윤리적인 출판 관행은 이런 문제들을 야기시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저널은 오너쉽 모델에서 연구참여자모델로 서서히 이동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많은 저널이 저자에게 각자의 연구 기여도를 설명할것을 권장 또는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설명은 일반적으로 게시된 논문의 각주에서 나타납니다. 일부 저널은 미국 의학 협회 저널(the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처럼 저자 양식을 중요시 합니다. Nature 저널은 저자들이 각 저자의 기여도를 구분해야만 합니다.

여러 저자 논문에서 약해진 책임 때문에 나타나게 된 또 다른 개념이 보증인입니다. 저자(일반적으로 수석위원)은 논문의 보증인이 되어서 전체 논문에 대해 책임을 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영국 의학 저널(British Medical Journal)은 보증인으로 최소한 1명의 저자 이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저자 리스트의 작성 순서

발표 논문수와 마찬가지로 연구자의 경력에 중요한 것이 저자 이름이 필드 어디에 이름이 게재 되는지가 아닐까요? 저자 이름의 순서는 때로는 경쟁의 중심이며 괴로움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특별히 언급해야 합니다.

과학 그리고 심리학 등의 관련 분야에서, 저자는 일반적으로 첫번째 저자가 논문의 주 저자로 게재 되며 다른 공헌 저자는 그들의 기여에 따른 상대적 중요성을 나타내기 위해 순서대로 나열합니다. 예외로는 종종 연구를 시행했던 부서의 책임자의 이름이 마지막이라는 것입니다. 한명 이상의 저자들이 기여도 순대로 이름이 작성되지 않은 것을 알게 된다면 차후에 마찰이 발생하게 됩니다.

정치학과 마찬가지로 인문학의 일부 분야에서의 경향은 알파벳 순으로 저자를 나열하는 것입니다. 이 협약은 분쟁을 대비한 간단한 조치로 보일지 모르지만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독자들은 가장 공헌한 사람이 누구인지 알 수 없으며 주요 저자의 이름이 알파벳으로 가장 늦게 시작하면 인용될 때 간과되거나 목록에서 사라지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름 순서의 작성법을 넘어서는 안전한 시스템이 아직 없고 저널이 저자간의 분쟁을 해결할 수없기 때문에 의견 차이를 해결할 가장 좋은 방법을 찾는 것은 저자의 몫입니다.

언제 저자 기준/저자의 순서를 결정해야 하는가?

연구를 시작하기 전에 저자의 이름과 그 순서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프로젝트에 관련된 그룹의 멤버들은 더 큰 책임이 있는 연구자들과 후배 연구자들을 명확히 구분하며 이런 점을 미리 동의해야 합니다. 참여도에 변화가 있거나 프로젝트 도중에 연구원이 추가 또는 제외 되면 작성시 이름필드에 대해 개개인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저자이름이 이름필드에 언급된 원고를 투고후에 변경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며 만일 꼭 그래야 한다면 저널에 설명해야 합니다.

비윤리적인 저자 기준 관행

아래에서 설명하는 특정 사례는 대부분의 분야에서 인정하지 않습니다.

  • 명예/기증 저자 기준 :연구에 큰 기여를 하지 않았다면 논문의 저자로 학과장을 명명. 이런 관행은 감독자와 선배가 매우 존경받고 그들을 이름필드에 기입하는 것을 당연시 여기는 문화권에서 만연해 있습니다.

  • 게스트 저자 기준 : 연구에 역할이 적지만, 특정한 사람(일반적으로 선배, 유명한 연구자)가 있어야 논문의 출판 확률이 높을 것이라 생각하여 명명.

  • 유령 저자 기준 : 저자 이름필드에 중요한 기여자의 이름뿐만 아니라 감사의 섹션도 생략. 이러한 개인들은 이해상충, 의학 작가 갈등에서 비롯된 것으로 인식됩니다.
결론
단일 저자는 논문에 대한 신뢰 뿐만 아니라 과학까지 때때로 사회적 책임까지도 공유하기 때문에 과학적 고결함을 유지하는 것은 각각의 저자가 가져야할 책임입니다. 기여한 바가 적은 이들이 논문에서의 권리를 갖지 못하게 해야 하고 기여도가 큰 이에 대해서는 그에 따른 믿음을 주어야 합니다. 의아한 점이 있을 때 저자는 투고하고자 하는 저널의 저자지침서를 참고하여 원만히 분쟁을 해결해야 합니다.

Contributors


© 2012 Cactus Communications. All rights reserved.
print